후스코어드 닷컴

후스코어드 닷컴은 500개 이상의 대회의 15,000개 이상 팀,250,000명 이상의 선수가 기재되 있는 세계 최대의 축구 전문 통계 사이트입니다. 다만 이 사이트에서 활용하는 통계치는 후스코어드에서 직접 계산한 것이 아니라 옵타스포츠의 통계를 인용한 것이다. 영어, 스페인어, 터키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아랍어, 러시아어를 지원합니다.

후스코어드 닷컴 PC메인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실시간으로 통계와 평점을 기록한다는 점입니다. 수많은 메이저리그와 대회들에 대해 경기 시간에 맞춰 빠르게 점수가 갱신된다는 점입니다. 경기가 종료되면 약간의 시간동안 점수를 조정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선수에게 이날의 선수(Man of the Match)를 부여합니다.

선발과 교체 선수 모두 기본점수 6점으로 시작하여 각자의 퍼포먼스에 따라 점수가 변동됩니다. 팀과 선수의 모든 평점은 해당경기에 뛰는 선수가 기록한 스탯에 따다 기록되면, 주요 기록 스탯은 골, 어시스트, 점유율, 슈팅, 패스 성공률, 드리블, 공중볼 경합, 태클, 코너킥, 공 소유권 상실 등입니다. 점수에 가장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스탯은 역시나 공격 포인트로 골을 넣으며 1점이 오르며 반대로 상대에게 치명적인 실책을 저지르거나 페널트킥을 실축하면 1점이 감점 됩니다.

이런 점수 산정 방식으로 인해 평점이 실제 경기 내용을 제대로 반영해내지 못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스탯은 모두 볼을 직접 가지고 있거나 그 볼을 가진 선수와 접촉하는 선수 간에 발생하는 상황, 즉 온더볼 상황에서의 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스탯이며 그러나 실제로는 광대한 경기장에서 양 팀 합쳐 22명의 선수가 끊임없이 움직이는 축구의 특성상 온더볼 상황보다 오프더볼 상황이 훨씬 더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아직은 이런 부분을 통계화조차 못하고 있어 점수화는 꿈도 꿀 수 없고 당연히 실제 경기내용과 다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후스코드닷컴만을 기준으로 선수의 능력을 평가 해서는 안되지만 제법 많은 국내 스포츠기자들이 후스코어드닷컴의 평점이 실시간으로 나온다는 점을 이용해 기사를 빠르게 올리기 위해 많이 인용하는 사이트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정확도는 낮지만 평점은 제법 객관적이고 일괄적이긴 하며 해외 언론은 개인의 취향, 오드더볼 움직임등 다양하게 평점을 매겨 분석가들 마다 다른 평점이 나오지만 최소한 후스코어드닷컴은 그럴 일이 없다는 점이 있다. 신뢰도가 천차만별이지만 경기내용을 분석하여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재밉고 가볍게 보는 정도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hare this pos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